2015년 10월 26일 월요일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논란의 찬반론과 해결방안0k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논란의 찬반론과 해결방안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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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논란의 찬반론과 해결방안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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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역사는 미래를 보는 거울이라는 말이 있다. 그 나라 역사는 과거와 현재 미래를 연결시켜주는 고리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그 나라 역사는 그 민족이 과거 어떤 삶을 산 것인가를 보여주는 것으로 역사를 통해 민족성과 생활상, 정치사회문화 모든 것을 한꺼번에 알 수 있다. 서양의 역사를 보면 대다수 강대국이 약소국을 침략하여 식민지를 개척하는 역사로 그들의 식민지 지배가 마치 정당한 것처럼 미화시키고 있다. 그와 반대로 동양역사는 강대국의 지배를 받은 약소민족으로 기록 되 있다. 그러한 역사를 통해 우수한 민족인가? 열등민족인가? 평가하기도 한다.
우수한 민족이면 당당하게 어깨를 펴고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지만 그런지 않는 열등민족이면 의기소침한 행동이 나올 수도 있다. 따라서 역사를 배우는 청소년에게 올바른 역사의식을 심어주는 것이 절대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우리가 올바른 역사의식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세대가 변하여감에 따라 가치관의 변화와 의식구조가 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올바르지 못한 역사의식을 가지게 된다면 잘못된 역사를 다시금 답습할 수 도 있다.
올바른 역사인식은 미래를 내다보고 준비할 수 있는 큰 힘이 되어줄 것이다 최근에 교학사 역사 교과서 문제가 되어 많은 사람들 사이에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는 교과서가 너무 우파적인 성향으로 흘러 객관성을 상실했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역사교과서의 국정회에 대한 논란이 점차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하여 민주당을 포함한 진보 진영은 ‘친일 독재 미화 교과서’로 보고 있어 전직 대통령의 독재정권을 미화시키고, 보수 성향의 정권이 그들의 필요에 의해 입맛대로 고치기 위해 국정화를 추진한다고 보고 있어 반대하고 있다.
이에 반대로 새누리당을 포함한 정부여당은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주고 역사교육의 효율화를 위하여 국정화를 실시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또한 교육부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을 실시하기 위하여 예산 44억 원을 이미 확보했다. 이는 국무회의에서 예비비를 의결한 것으로 그중에 17억 원은 이미 국사편찬위원회에 보내졌다. 이에 관하여 역사교과서의 국정화를 찬성한 측과 반대한 측의 첨예한 대립으로 인하여 국민적인 대결양상을 보이고 있다. 필자도 중고등학교 시절 역사교과서를 공부했지만 비교적 객관적으로 잘 서술해 놓았으며 편견은 없어 보인 것으로 생각한다. 이 장에서는 역사교과서의 국정화의 찬반론과 해결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하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
2.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찬반론
1) 국정화 찬성
2) 국정화 반대
3) 나의 견해
3.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점의 개선방안
4.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 해결을 위한 나의 제언
5.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논란이 주는 시사점
Ⅲ. 결 론
참고문헌


1. 한국교육개발원, 『교과서 정책과 내용 구성 방식 국제비교 연구』, 1995년, 11쪽 참조.
이명희, 「제7차 교육과정기 교과서 체제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2002년, 역사학대회 발표 자료집 참조.
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과서 모형 개발 연구』, 1998년, 33쪽 참조.
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2종 교과용 도서 검정 편람』, 2000년, 4쪽.
4. 조난심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교과용 도서 연구 개발」,『교과서 연구』 제34호, 2000년 6월, 83-85쪽.
5.「회고와 전망」, 『역사학보』, 제49집, 1971년 3월, 3쪽 참조.
6. 교육부,『사회과 교육과정』(1997년 12월) 및 교육부『국사교육 내용전개의 준거안』(2000년 2월)을 참조하여 작성.
7. 이상학. 2015,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52.7%, 찬성 41.7%"<리얼미터>
8. 김희균, 이은택, 동아뉴스, 역사교과서 국정화, ‘근대화-산업화 과정’에 대한 평가, 좌우 학계 극명한 차이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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