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본인의 시간사용 실태를 평일 하루와 휴일 하루를 기록한 후 시간분류방법에 따라 분석하고, 자신의 생활목표를 장단기로 구분하여 제시한 후 일주일간의 시간계획표를 작성하시오. |
가사노동과시간관리학생본인의시간사용실태.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14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가정학과 2학년 가사노동시간관리 A형 학생 본인의 시간사용 실태를 평일 하루와 휴일 하루를 기록한 후 시간분류방법에 따라 분석하고, 자신의 생활목표를 장단기로 구분하여 제시한 후 일주일간의 시간계획표를 작성하시오. |
1. 본인소개 1) 개인적 차원 2) 사회적 차원 2. 현재의 시간 사용 평가 1) 시간사용 실태 2) 시간사용 평가 3. 목표설정 1) 주요 가치 2) 목표 4. 시간계획표 1) 일일 시간 계획표(평일하루 휴일하루) 2) 주간 계획표 3) 연간 계획표 5. 과제수행을 통해 깨달은 점 6. 참고문헌 2) 자신이 원하는 시간 사용방식과의 비교 비교의 기준이 된 자료는 2009년 통계청에서 발표한 20세 이상 미취업 기혼여성의 시간사용실태표이다. 본인은 만 54세의 미취업 기혼여성으로써 공통된 요소의 표본과 비교함으로써 자신의 생활시간사용 형태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필수생활시간, 의무생활시간, 여가생활시간의 요소를 종합적으로 보면 5분, 36분. 41분정도의 작은 차이가 난다. 평균적으로 볼 때 평균 시간사용량과 큰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세부 요소별로 살펴보면 큰 차이가 발생한다. 필수생활시간을 살펴보면 수면에서 평균보다 51분 미달사용, 식사시간은 1시간 14분 초과사용, 휴식을 비롯한 기타 부분에서는 17분 미달사용 하였다. 월요일 새벽에 출근하는 남편과 매일 아침 출근하는 자녀를 위한 아침 식사 준비로 인해 수면시간이 평균에 미달한 것으로 생각된다. 식사시간은 매끼마다 자녀와 함께 주말에는 배우자, 자녀와 함께 식사를 하면서 이야기를 나눔에 따라 식사시간이 길어서 평균치보다 한 시간 이상 초과한 것으로 생각된다. 휴식 및 기타 부분에서는 17분 미달로 평균과 거의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다. 의무생활시간의 세부 요소에서는 가사노동시간이 평균치인 5시간 13분에 비해 거의 절반정도로 적게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들이 이미 성인이기 때문에 식사준비 외에는 다르게 소요되는 시간이 없는 요인이 가장 큰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비해 학습 사용시간은 평균보다 세 시간 이상 초과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2011년부터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수학함에 따라 나타난 결과라고 생각된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2016년 4월 3일 일요일
학생 본인의 시간사용 실태를 평일 하루와 휴일 하루를 기록한 후 시간분류방법에 따라 분석하고, 자신의 생활목표를 장단기로 구분하여 제시한 후 일주일간의 시간계획표를 작성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