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12일 화요일

[보건교육A]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보건교육A]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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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 출제의도 파악을 위해서 관련 도서들을 참고한 후, 체계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 과제물 출제의도에 충실한 자료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 자료]
박영철, 금연보건학개론(흡연과 금연의 모든 것), 이담북스, 2011
이주열, 청소년 금연상담 실무, 푸른세상, 2001
이창욱, 청소년을 위한 금연노트, 마인드케어북스, 2015
지형범, 전략적 금연, 새롬, 2004

Ⅰ. 서 론

Ⅱ.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을 적용>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1단계] -사회적 사정(Social diagnosis)
1) 객관적 지표
2) 주관적인 해석

[2단계] - 역학적 진단(Epidemiological diagnosis)
1) 역학적 관점
2) 목표
3) 이행단계
4) 환경적 요인
5) 물적 요인

[3단계] - 행위 및 환경적 사정(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1) 행위적 요인
2) 비 행위적 요인
3) 변경 가능한 요인
4) 변경 불가 요인
5) 행위목록

[4단계] - 교육 및 생태적 사정(Educational and ecological diagnosis)
1) 소인성 요인
2) 강화 요인
3) 촉진(가능) 요인

[5단계] - 행정 및 정책적 사정(Administrative and policy diagnosis)

[6단계] - 수행 <흡연청소년 금연교육 학습지도계획서>(1시간)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흡연으로 인한 건강 피해가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가운데 더욱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흡연을 시작하는 연령이 계속 연소화 되고 있으며 청소년의 흡연율 및 흡연경험율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청소년기에 흡연을 시작하게 되면 세포의 미성숙과 향후 장기간의 니코틴 중독이 발생하게 되어 그 건강 피해는 더욱 더 심각해지게 된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흡연에 관한 연구가 많지 않으며 더욱이 흡연예방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 중 흡연지식, 태도 및 행동에 관한 구체적이고도 신뢰할 수 있는 자료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니코틴은 담배의 1차적인 중독 물질로 흡연 시 심박동율을 높이게 되고 혈압도 높아지게 만든다. 그리고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을 분비하게 하며 말초 혈관을 수축시키게 된다. 몸 안에서 급속도로 번져 이러한 작용을 불러일으키는 니코틴은 흡연자에게 감정적인 안정감을 주게 된다.
이것은 반대로 생각하면 치명적인 금단 현상을 유발하는 근본적인 원인이 되기도 하는 것이다.
사람은 흡연을 하게 되면 흡연에 대해 육체적 의존과 행동적인 의존성을 가지게 되는데 육체적인 의존성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니코틴 중독이라고 말하며, 행동적인 의존성은 습관적인 손짓과 때에 따른 기분, 또는 정신적인 중독을 모두 일컫는 말이다.
담배 연기에는 타르와 다양한 발암물질이 있다. 이것이 입, 코, 혀, 목구멍, 기관지를 거쳐서 허파 속까지 침투해서 쌓인다.
하루에 담배를 20개비 피우는 사람이라면 하루에 20회 타르 및 발암물질을 호흡기관 표면에 칠하는 셈이다. 이것은 각종 암을 발생시킨다.
우리 청소년들과 학부모들의 주위 여건과 생활 실태를 봤을 때, 학교 현장에서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이 절실하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의 금연교육 현황은 취약하기 그지없다. 흡연이 건강을 악화시키고 불건전하다는 것을 단지 지도하는 수준이며, 체계적이고 다양한 흡연 예방 프로그램이 매우 부족한 상태다. 대다수의 학교가 흡연 예방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지만, 교육 자료가 부족함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며, 예방 교육을 받은 경험도 적다. 청소년의 흡연은 음성적으로 몰래 시작되고, 습관화가 되기 때문에 중독되기 전에 발견하여야 하며 예방이 가장 이상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 … 중 략 … ≫

Ⅱ.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을 적용>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주제 – 청소년 금연교육
대상 - OO고등학교 1학년 2반. 35명.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해당 고등학교는 남녀공학으로서 도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형적인 도시민 계층으로 분류 할 수 있고, 전국 성적이 중위권에 속하는 군에 자리 잡고 있으므로 우리나라 평균적인 형태의 가장 일반적인 고등학교라고 볼 수 있다.
설문결과, 도시민의 일반적이고 평균적인 형태의 가족관계를 구성하고 있었다.
설문조사에 의한 가구풍요도(Family Affluence Scale; FAS) 점수를 조사한 결과 중산층으로 확인되었다.
남녀공학이므로, 흡연율이 높은 남학생반을 대상으로 선정 하였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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