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12일 화요일

(교육공학)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

(교육공학)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
교육공학(2016-2)-교재 1장에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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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 교육공학 공통형 중간과제물입니다.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교재 1장에서는 실즈(Seels)와 리치(Richey)의 교육공학 다섯 가지 영역을 선정, 교재 2장에서는 시청각 교육을 선정, 교재 3장에서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를 선정, 그리고 교재 4장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교수 체제를 선정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교재 1장에서 4장에서 흥미로웠던 주제를 선정하여 요약정리 한 후 각 주제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 방송통신대학교 교육공학 중간과제물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1. 서 론

2. 교육공학 1장에서 선정한 주제와 적용 방안
1) 실즈(Seels)와 리치(Richey)의 교육공학 다섯 가지 영역의 핵심내용 요약정리
2)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즈(Seels)와 리치(Richey)의 교육공학 다섯 가지 영역 중 관리 영역의 적용 방안

3. 교육공학 2장에서 선정한 주제와 적용 방안
1) 시청각 교육의 핵심내용 요약정리
2) 유아교육 현장에서 시청각 교육의 적용 방안

4. 교육공학 3장에서 선정한 주제와 적용 방안
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강화와 벌) 핵심내용 요약정리
2) 유아교육 현장에서 조작적 조건화의 강화와 벌의 적용 방안

5. 교육공학 4장에서 선정한 주제와 적용 방안
1) 학습자 중심의 교수 체제의 핵심내용 요약정리
2) 유아교육 현장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수 체제의 적용 방안

6. 교육공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교육공학이란 교육에 공학의 개념을 적용한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시청각교육을 도입하면서 교육공학이라는 개념이 시작되었다. 21세기 정보시대에 맞게 교육의 분야에서도 다양한 교수학습 및 전략에 첨단 기술 및 기기를 활용하기 위한 교육공학의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무엇보다도 교육공학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정확한 정의와 함께 교육공학이 다루고 있는 영역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교재 제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해 보면서 교육공학이란 학문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정리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와 함께 각 장의 내용을 자신의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 제안해 보도록 하겠다.

2. 교육공학 1장에서 선정한 주제와 적용 방안
1) 실즈(Seels)와 리치(Richey)의 교육공학 다섯 가지 영역의 핵심내용 요약정리
실즈(Seels)와 리치(Richey)는 교육공학의 영역을 다섯 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하였는데, 각각의 영역은 설계, 개발, 활용, 관리, 그리고 평가의 다섯 가지 하위영역으로 구분하였다.

① 설계영역
교수체제설계는 교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지식을 제공해 주는 분야이자 체계적으로 지식을 적용하는 전문적인 활동으로 학습이론과 교육 실제를 연결해 교수의 질을 높이는데 필요한 것이다. 실제로 교수체제설계는 교육수요자에게 최적의 교수 방법을 처방해주고 제한된 교육조건에서 학습 내용이 주어졌을 경우 그에 알맞은 수업 방법을 제시해 준다.

② 개발영역
설계된 교수내용을 제작하는 과정과 연관되어 있는 영역으로 전통적인 인쇄물의 제작 및 시청각 자료 개발을 위한 컴퓨터 기술 및 다양한 최첨단 기술에 관련된 지식을 포함한다. 개발영역에는 인쇄 기술, 시청각 기술, 컴퓨터 기술, 통합 기술이 이용되는데, 인쇄 기술이란 교수내용에 적합한 교재 등을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하며, 시청각 기술이란 교수내용에 필요한 시청각 자료를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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