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22일 화요일

(방통대 2015-2)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교육목표,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방통대 2015-2)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교육목표,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뱅크스트리트보고서.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6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1.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정의
2.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기초
3. 영향을 미친 학자의 사상․ 이론
4. 교육 목표
5. 교육 방법 및 원리
6. 교육과정 및 활동
7. 교사의 역할
8. 부모의 역할
9.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 참고문헌

1.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정의
․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진보주의 교육 프로그램이다.
․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유아발달과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발달적 상호작용 접근 방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유아발달에 대한 지식에 입각하여 유아-유아, 유아-성인, 그리고 유아-환경과의 의미있는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발달과 정서발달을 포함하는 전인적 성장을 추구하는 교육적 접근이라 할 수 있다.

2.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기초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Bank Street Program)은 미첼(Mitchel)과 비버(Biber)에 의해 시작되어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는 미국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유아교육프로그램이다. 그 후 1960년대와 1970년대를 거치면서 헤트스타트 프로젝트와 팔로우스로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더욱 발전되어 현재는 뉴욕 뿐만 아니라 뉴잉글랜드, 콜로라도, 하와이 등 여러 주의 저소득층 유치원과 공립학교 저학년 아동들에게 적용되고 있다. 1971년부터는 발달적 상호작용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인지와 정서의 상호작용 그리고 유아와 환경간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중시하게 되었다.
*1916년에 뉴욕시에서 창설된 교육실험국에서 시작(Mitchell)
*1917년부터는 연구의 목적으로 실험학교가 설립
*1930년까지는 교사를 위한 협력학교를 조직
*1943년부터 뱅크 스트리트와 뉴욕 교육시 교육위원회의 협력 하에 아동발달 지식과 교육 과정을 통합하는 프로그램이 시작 (발달적 상호작용 방법)
*1950년부터 뱅크 스트리트 사범대학으로 변경
*1956년에 Jonson 유아원이 Bank Street School 롤 통합
*1960년대와 1970년대에는 보상교육의 영향으로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에서도 유아의 인 지능력과 언어능력에 새로운 강조를 두게 되었고 자아증진 방법에 관한 새로운 개념화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