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22일 화요일

[방통대 2015-2] 주위의 중소기업을 하나 선정하여 그곳의 마케팅전략을 조사하고 평가하라, 그리고 교재 8장을 참조하여 개선방안을 논하라.

[방통대 2015-2] 주위의 중소기업을 하나 선정하여 그곳의 마케팅전략을 조사하고 평가하라, 그리고 교재 8장을 참조하여 개선방안을 논하라.
쿠쿠의 마케팅 성공전략.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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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량 : 27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경영학과 2학년 중소기업경영론 공통
주위의 중소기업을 하나 선정하여 그곳의 마케팅전략을 조사하고 평가하라, 그리고 교재 8장을 참조하여 개선방안을 논하라.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소개
(1) 쿠쿠(성광전자)의 목표
(2) 쿠쿠(성광전자)의 탄생과 비전
(3) 쿠쿠(성광전자)의 연혁
2. 시장분석
(1) 인구통계적 환경
(2) 경제적 환경
(3) 정치적, 법적 환경
(4) 경쟁적 환경
(5) 기술적 환경
(6) 사회 문화적 환경
3. 마케팅전략 평가
(1) 시장분석
(2) 경쟁자 분석
(3) STP분석
(4) 4P`s
(5) 판매 후 고객관리
Ⅲ. 결 론(개선방안)

Ⅰ. 서 론

해외에 나가보면 한국은 몰라도 삼성을 아는 사람들이 꽤나 있다. 이것은 삼성이 해외에서 마케팅을 잘 하고 있고 그만큼 좋은 제품을 만들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겠다. 그러나 비단 한국에는 삼성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삼성이 만들면 다르다’라는 슬로건이 지배하는 시기에 무모하게도 이에 도전장을 내걸고 성공한 ‘쿠쿠’에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었다. 저는 삼성이 지배하지 못하는 영역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그러던 중 우리 집에도 있는 ‘쿠쿠’밥솥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대강의 조사를 해본 결과 ‘쿠쿠’는 삼성을 제치고 압력밥솥 시장에서 1위를 점유하고 있었다. 왜 쿠쿠가 1위를 점유하게 되었는지 를 분석하기 위해 조사를 시작 해보려했다. 우리나라에 압력밥솥이 전무하던 1980․90년대에 일본에 출장 갔다오는 사람들이나 여행 갔다오는 사람들 손에는 으레 코끼리 표(조지루시)밥통이 들려있었다. 그 시절까지 우리나라에는 코끼리 표를 대신할 수 있는 압력밥솥이 없었다는 얘기이겠다. 그러나 국민 모두가 어렵던 IMF시기에 ‘쿠쿠’라는 압력밥솥이 TV광고를 통해 혜성처럼 나타났다. 물론 생소한 이름에 별로 관심이 생기지 않았지만 주부들 사이에서는 입소문이 퍼지면서 인기를 얻기 시작해 지금은 부동의 시장점유율 1위를 내달리고 있다. 지난 1998년 쿠쿠 브랜드 런칭 1년 만에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한 이래 매년 밥솥시장 점유율 50%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쿠쿠 압력솥이 성광전자라는 중소기업의 제품임을 감안할 때 매우 놀라운 성과가 틀림없다. 이러한 결과를 낼 수 있었던 데에는 소비자의 욕구를 제대로 파악한 점과 오랜 연구 개발로 뛰어난 기술력을 가졌다는 점, `고객 눈높이 경영`을 목표로 제품개발에서 사후관리까지 철저히 고객의 요구에 맞추겠다는 신념을 가지고 중소기업으로서는 드물게 AS센터를 운영하는 등 고객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점 등이 성공요인으로 작용했다. 또한 기술력 면에 있어서 매년 예산의 높은 비율을 R&D 비용으로 책정하고 있으며 연구원들의 비율이 전 직원의 20%에 이른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기업의 브랜드 파워가 약했던 성광전자라는 기업명을 나타내지 않고 쿠쿠라는 제품 브랜드만을 부각시켜 고객의 인지도를 높임으로써 대기업과 경쟁하여 시장에서 성공 할 수 있었다. 현재는 제품명에 따라 `쿠쿠 홈시스`로 기업명을 변경하였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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