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22일 화요일

[방통대 2015-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방통대 2015-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뱅크스트리트5.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4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1. 프로그램 소개
1) 이론적 기초
2) 관점(철학적측면)
3) 교육 목적 및 목표
2. 교육원리
3. 교육과정
4. 교사, 부모의 역할
5.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의 환경구성
6. 보육과정에서의 시사점
7.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 프로그램 소개
1) 이론적 기초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은 1930년대부터 미첼과 비버에 의해 시작되어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는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진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미국의 뉴욕에 있는 뱅크스트리트 사범대학의 실험학교에서 저소득층 유아들을 대상으로 개발 활용되었다. 그후, 이 프로그램은 1960-70년대를 거치면서 헤드스타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더욱 발전되어 현재는 뉴욕 뿐만 아니라 뉴잉글랜드, 알라바마, 하와이 등 여러주의 저소득층 지역 유치원과 공립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에게 적용되고 있다. 1971년 부터는 발달적 상호작용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인지와 정서의 상호작용 그리고 유아와 환경간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중시하게 되었다. 또한 프로그램은 프로이드나 에릭슨, 듀이, 피아제 등의 정신발달 이론과 상호작용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 점에서 발달적 상호작용 프로그램 이라고 한다.

2) 관점(철학적측면)
미국에 있는 프로그램 중에서도 가장 현대적 의미의 아동중심, 아동발달을 강조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하나로 알려져 특히,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철학에 깊은 뿌리를 두고 있는 프 로그램이다. 학자에 따라서는 개방교육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근본적으로 이 프로그램은 인간의 학습과 발달은 서로 상관된 것으로 보고 인간발달에 대한 환경 요소를 중시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