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22일 화요일

(방통대 2015-2)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방통대 2015-2)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교육사상.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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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교육학과 3학년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1. 머리말
2. 본 문
1) 정약용의 생애
2) 정약용의 교육사상의 특징
3) 정약용의 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시사하는 점
3. 맺음말

1. 머리말
조선 후기 최고의 실학자라 할 수 있는 정약용은 교육 사상에서도 마찬가지로, 그의 실학자다운 면모를 엿볼 수 있다. 하지만, 실학자다운 면모라 해서 객관적이고, 실용적인 사상을 바탕으로 날카로운 비판과 개혁만을 추구했던 것은 아니었다. 그의 강진 유배 시절 제자인 황상은 스승의 가르침을 깊이 새기고, 그의 문집과 시 곳곳에 그 가르침으로 깨달은 바를 남기기도 했다. 황상의 인생 전체를 이끌 만큼 그의 스승으로써의 덕은 여느 성인군자의 덕에 모자라지 않았다. 유교적인 틀 안에서 덕성을 강조하면서도 진보적인 사상으로 수백여 권의 책을 저술하고, 수많은 제자를 양성했던 정약용의 교육사상이 오늘날 교육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살펴보고자 한다.

2. 본 문
1) 정약용의 생애
다산 정약용(茶山 丁若鏞, 1762~1836)은 실학을 집대성한 조선 후기의 학자이다. 그는 실학을 집대성한 학자답게 정치 경제 역사 지리 문학 철학 의학 교육학 군사학 자연과학 등 거의 모든 학문 분야에 걸쳐 방대한 양의 저술을 남겼다. 500여권에 이르는 저술들은 깊고도 넓은 학문 세계로 인해 오늘날까지도 살아 있는 고전이 되고 있다. 흔히 다산을 “실학의 집대성자”라고 한다. 이익에서 유형원으로 이어지는 학통을 계승 하며 탈주자학적 경학체계를 세워 19세기 초 실학파의 철학적 입장을 확립한 다산은 성호학파와 북학파의 주장을 한데 묶어 “실사구시(實事求是)”의 용광로 안에 녹였다가 “다산학”이라는 자신만의 독창적 학문을 완성한다. 한쪽은 이익과 유형원의 학풍(經世 致用)을 이어받고 다른 한쪽은 박제가 · 유득공 등 북학파의 인물들과 교유하면서 북 학(이용후생(利用厚生)을 섭취한 다산은 이들의 학문적 성과 위에서 “다산학”이라는 거대한 실학의 봉우리를 만들어 낸다. 다산은 이렇듯 농민들의 생활고를 가중시키는 관리들의 수탈을 고발하면서 백성을 위한 참된 정치가 이루어지기를 촉구한 것이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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