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30일 수요일

행정조직론2공통)과학적 관리론, 행정관리론, M. Weber의 관료제론을 설명하고, 이 세 이론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특징을 논의해 보시오0K

행정조직론2공통)과학적 관리론, 행정관리론, M. Weber의 관료제론을 설명하고, 이 세 이론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특징을 논의해 보시오0K
행정조직론2공통)과학적 관리론, 행정.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행정조직론2공통)과학적 관리론, 행정관리론, M. Weber의 관료제론을 설명하고, 이 세 이론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특징을 논의해 보시오0K


행정학과 행정조직론2공통

과학적 관리론, 행정관리론, M. Weber의 관료제론을 설명하고, 이 세 이론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특징을 논의해 보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Ⅰ. 서 론

사람과의 관계를 떠나서 홀로 살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기업체 직원, 학교 교사 등에게 직장생활에서 제일 힘든 부분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사람들과의 관계가 가장 어렵다고들 토로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저 사람만 안보면 살겠다." "저 사람 얼굴만 보아도 스트레스 받아 죽겠다" 등 원만하지 못한 인간관계로 곤혹을 치루는 사람들도 많이 보게 된다. 삶에 있어서 인간관계가 참으로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과학적 관리론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엽 미국에서 산업자본주의가 전개됨에 따라 일어난 일련의 기업경영 및 생산과정 과학화 운동과 고전적 조직이론이 접목되면서 구축된 관리이론을 말한다. 테일러(F. W. Taylor) 등에 의해 대표되는 과학적 관리학파는 ‘절약과 능률’을 행정의 가장 중요한 가치 기준으로 삼았다. “경영학의 아버지"로도 불리는 저자 프레더릭 테일러(Frederick W. Taylor)는 산업혁명이후 공장생산에서 주먹구구식으로 이루어지던 관행을 타파하고 직업현장을 과학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논리를 펴고있다.
테일러가 작업장에서 수행되는 업무에 초점을 가졌다면 페이욜은 관리계층에서 발생되는 업무의 처리에 관심을 가졌다. 일단 페이욜은 일반관리를 함에 있어서 산업조직의 필수적인 활동기능을 구분하였는데 여기에 당시로서는 새로운 관점인 관리활동을 첨가하였다. 규율하는 과학적 원리와 합리적인 관리기법을 탐구했다.
막스 베버(Max Weber)는 공식구조의 특징을 주시하면서 행정 조직이 현대사회의 인간생존에 필요한 요구들을 수용하는데 있어 최적의 구조라고 평가하면서 이를 관료제라고 불렀다. 베버는 관료제를 인간의 필요에 의해 합리적으로 만들어낸 산물로 보아, 조직의 규모가 크면 클수록 관료제의 성격은 더욱 분명하게 나타난다고 지적했다. 웨버는 관료제의 개념이 사회조직에 대한 과학적 연구의 도구로서 필요하다고 보아 이것을 과학적 개념으로 재확립하였다. 먼저 관료제의 개념으로부터 부정적인 가치판단을 포함하는 의미를 제거하는 것이었다. 이 장에서는 과학적 관리론, 행정관리론, M. Weber의 관료제론을 설명하고, 이 세 이론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특징을 논의해 보기로 하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고전이론의 의미와 배경
2. 과학적 관리론에 대한 소고
1) 과학적 관리이론의 원칙
2) 테일러 과학적 관리 원칙
3) 과학적 관리론의 특징
4) 과학적관리론의 평가
5) 과학적 관리론 한계


3. 행정관리론에 대한 소고
1) 행정관리론에 의미
2) 행정가의 5가지 기본적 기능
3) 행정관리론의 주요원리
4) 귤릭(Gulick)과 어윅(Urwick)의 행정관리론
5) 행정관리론의 평가


4. M. Weber의 관료제론에 대한 소고
1) Max Weber의 관료제 이론
2) 관료제론의 특징
3) 관료제 항구화의 원인
4) 고전적 관료제에 대한 평가


5. 세 이론의 특징
6. 세 이론의 비판
Ⅲ. 결 론


참고자료

-김혜숙 외, 인간관계론(서울: 양서원, 2002), pp 13-39
- 김종철 외, 『교육정책』, 한국방송통신대학, 1991.
-박용치 저, 『현대 행정학 원론』 ,경세원 ,1998
-이상섭,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형설출판사, 2001-조성일 외, 교육행정과 교육경영(서울: 재동문화사, 2005), pp 45-67
-신순우, (2001), 큰 정부와 작은 정부의 비교 고찰
-정용덕, (2005), 법문사, 현대 국가의 행정학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