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25일 목요일

현상학과 교육에서의 적용

현상학과 교육에서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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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이 자료는 현상학에 관한 자료입니다. 현상학은 인식론적 철학으로 진정한 지식이란 우리가 보고 느끼는 경험활동을 통해서 생겨나는 것입니다. 하지만, 단순한 경험을 통해 지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의식화작용을 통해 진정한 의미의 지식이 형성되게 됩니다.

1. 현상학의 정의
2. 현상학에서의 지식관

1. 현상학의 정의
현상학은 인식론적 철학이다. 현상학에서 지식이란 인간이 관심을 두는 것이다. 현상학은 인간존재를 대상화하는 자연과학적 방법의 병폐에서 벗어나 인간 존재와 의식의 심층적 구조에 관심을 두었다. 현상학은 교육의 방법과 교육학 자체를 인간화하는 운동으로 볼 수 있다. 현상이란 외부의 대상이 인간의 의식작용과 결합되어 나타난 것이며 모든 것을 수학적, 과학적으로 이해하려는 실증주의적 태도를 비판한다. 또한 이원론적 세계관을 부정한다. 이원론적 세계관이란 인식의 객체와 인식의 주체를 분류함으로써 사물(대상)과 인간의 의식을 나누는 행위를 말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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