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나 : 사회복지 자료 동화언어교육프로그램
[사회복지] 동화언어교육프로그램
총체적 언어 교육을 위한 문학적 접근
-‘무지개 물고기’동화를 활용한 프로그램-
(1)동화선정
①제 목 : 무지개 물고기
②글그림 : 마르쿠스 피스터
③출판사 :
④줄거리 :
(2)동화시나리오 :
저 멀리, 깊고 푸른 바다에 물고기 한 마리가 살고 있었대. 그 물고기는 보통 물고기가 아니라 온 바다에서 가장 아름다운 물고기였지. 파랑, 초록, 자줏빛 비늘 사이사이에 반짝반짝 빛나는 은비늘이 박혀 있었거든.
다른 물고기들도 그 물고기의 아름다움에 경탄했지. 물고기들은 그 물고기를 무지개 물고기라고 불렀어. 물고기들은 무지개 물고기를 불러 냈어. `얘, 무지개 물고기야, 이리 와서 우리랑 같이 놀자!` 하지만 무지개 물고기는 대꾸도 없이 젠체하며 휙 지나가 버릴 뿐이었지. 비늘을 반짝이면서 말이야.
어느 날, 파란 꼬마 물고기 한 마리가 무지개 물고기를 뒤따라왔어. 파란 꼬마 물고기는 무지개 물고기를 불러 세웠지. `무지개 물고기야, 잠깐만 기다...총체적 언어 교육을 위한 문학적 접근
-‘무지개 물고기’동화를 활용한 프로그램-
(1)동화선정
①제 목 : 무지개 물고기
②글?그림 : 마르쿠스 피스터
③출판사 :
④줄거리 :
(2)동화시나리오 :
저 멀리, 깊고 푸른 바다에 물고기 한 마리가 살고 있었대. 그 물고기는 보통 물고기가 아니라 온 바다에서 가장 아름다운 물고기였지. 파랑, 초록, 자줏빛 비늘 사이사이에 반짝반짝 빛나는 은비늘이 박혀 있었거든.
다른 물고기들도 그 물고기의 아름다움에 경탄했지. 물고기들은 그 물고기를 무지개 물고기라고 불렀어. 물고기들은 무지개 물고기를 불러 냈어. "얘, 무지개 물고기야, 이리 와서 우리랑 같이 놀자!" 하지만 무지개 물고기는 대꾸도 없이 젠체하며 휙 지나가 버릴 뿐이었지. 비늘을 반짝이면서 말이야.
어느 날, 파란 꼬마 물고기 한 마리가 무지개 물고기를 뒤따라왔어. 파란 꼬마 물고기는 무지개 물고기를 불러 세웠지. "무지개 물고기야, 잠깐만 기다려 봐! 네 반짝이 비늘 한 개만 줄래? 네 반짝이 비늘은 정말 멋지구나. 너한텐 굉장히 많잖아."
무지개 물고기는 버럭 소리를 질렀어. "내가 가장 아끼는 건데 널 달라고? 네가 뭔데 그래? 저리 비켜!
파란 꼬마 물고기는 깜짝 놀라서 도망가 버렸지. 파란 꼬마 물고기는 어찌나 마음이 상했던지 친구들에게 그 일을 일러바쳤대. 그 뒤로는 아무도 무지개 물고기랑 놀려고 하지 않는 거야. 무지개 물고기가 다가오면 모두들 자리를 피해 버렸지.
아무도 경탄해 주지 않는데, 눈부신 반짝이 비늘이 있어봐야 무슨 소용이 있겠어? 이제 무지개 물고기는 온 바다에서 가장 쓸쓸한 물고기가 되어 버렸지. 어느날 무지개 물고기는 불가사리 아저씨에게 고민을 털어놓았어. "나는 정말로 예쁘잖아요. 그런데 왜 아무도 나를 좋아하지 않는 걸까요?"
불가사리 아저씨가 말했어. "나는 그런 질문에는 대답해줄 말이 없구나. 산호초 뒤에 있는 깊은 동굴에 가면 문어 할머니를 만날 수 있을 거다. 어쩌면 문어 할머니가 널 도와 줄 거다."
무지개 물고기는 동굴을 찾아갔지. 동굴은 너무나 껌껌해서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어. 그런데 갑자기 눈동자 두 개가 무지개 물고기 쪽을 향해 반짝하더니, 껌껌한 데서 문어 할머니가 나타났어.
문어 할머니는 우수 깊은 소리로 말했어. "널 기다리고 있었다. 파도가 벌써 네 이야기를 전해 주더구나. 내가 널 도와 주마. 네 비늘을 다른 물고기들에게 한 개씩 나눠줘라. 그럼. 넌 바다에서 가장 아름다운 물고기가 되진 못하겠지만, 지금보다 훨씬 행복해질 거다."
"싫어!" 무지개 물고기가 막 말을 꺼내려는데, 문어 할머니는 벌써 까만 먹물을 내뿜고 사라졌어.
내 비늘을 나눠 주라고? 이렇게 예쁜 비늘을? 안 돼. 비늘이 없으면 난 행복하게 살 수 없는걸?
무지개 물고기는 갑자기 꼬리지느러미 쪽에서 물결이 살랑이는 것을 느꼈어. 파란 꼬마 물고기가 돌아왔네!
"무지개 물고기야, 제발 화내지 마! 난 그냥 작은 비늘 한 개만 갖고 싶었을 뿐이야."
무지개 물고기는 마음이 흔들렸어. 아주 아주 조그만 반짝이 비늘 딱 한 개뿐인데, 뭘. 한 개쯤은 없어도 괜찮을거야.
무지개 물고기는 조심스럽게 가장 작은 비늘 한 개를 뽑아서 꼬마 물고기에게 주었어.
"고마워! 정말 고마워!" 파란 꼬마 물고기는 좋아서 물거품을 보글보글 내뿜으며 반짝이 비늘을 파란 비늘 사이에 끼웠지.
무지개 물고기는 기분이 좀 묘해졌어. 그래서 파란 꼬마 물고기가 반짝이 비늘을 달고 앞으로 뒤로 헤엄치는 모습을 한동안 가만히 지켜보았지.
파람 꼬마 물고기는 비늘을 반짝이면서 바다 속을 쉭쉭 헤엄쳐 돌아다녔지. 오래지 않아 다른 물고기들도 무지개 물고기 주변으로 몰려들었어. 자기들도 반짝이 비늘을 갖고 싶었거든.
무지개 물고기는 반짝이 비늘을 뽑아서 나눠 주었어. 반짝이 비늘을 하나씩 하나씩 뽑아서 나눠 주면 줄수록 기쁨이 더욱 커졌지. 무지개 물고기를 둘러싼 바다는 반짝이 비늘로 가득해졌어. 무지개 물고기는 이제 다른 물고기들 사이에서 편안함을 느끼게 되었대.
마침내 무지개 물고기에게는 반짝이 비늘이 딱 하나 남았어. 가장 아끼는 보물을 나눠 주어 버렸지만 무지개 물고기는 무척 행복했어.
다른 물고기들이 무지개 물고기를 불러 냈지. "무지개 물고기야, 이리 와. 이리 와서 우리랑 같이 놀자!"
"그래, 곧 갈께." 무지개 물고기는 기분이 좋아서 물을 첨벙거리며 친구들한테 헤엄쳐 갔대.
(3)주제 : 나눠주기
(4) 일일 활동 계획안
시 간
활 동 명
활 동 내 용
활동형태
비 고
~9:0
등원
친구들과 서로 인사하며 등원한다.
대집단활동
9:20~10:10
동화소개 및
이야기나누기
책 소개하기, 제목보고 내용 예측하기, 그림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등장인물을 이야기 해 보자, 배경은 어디 였나요?, 예쁜 무지개 물고기는 왜 아무도 좋아하지 않았을까?, 자기 비늘을 나눠주고 난 무지개 물고기의 기분은?
대집단활동
10:10~10:20
간식
대집단활동
10:20~10:50
자유선택활동
*언어-작가에게 편지 쓰기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단어가지 만들기
*수학-물고기 비늘을 나눠보게 함
-똑같이 나눠주었을 때의 기 분을 말해보게 한다.
-물고기 크기 순으로 놓아보게 한다.
-물고기 분류 해보게 한다.
*과학-뼈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별
-바다 속에 사는 것과 그렇지 않는 것 비교
*미술-등장인물 머리띠 만들기
-바다 속 꾸미기
*사회-나누어주었던 경험을 이야기 할 수 있다.
대집단활동
시 간
활 동 명
활 동 내 용
활동형태
비 고
10:50~11:30
실외놀이
대집단활동
11:30~11:50
대그룹활동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27632&sid=asdfeel&key=%B8%B6%B8%AE%B3%AA
[문서정보]
문서분량 : 1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파일이름 : [사회복지] 동화언어교육프로그램.hwp
키워드 : 사회복지,동화언어교육프로그램,마리나,:,자료
- 마리화나
- [공학] 건축 - 해외건축가; 마리오보타, 필립존슨, 루이스 칸, 르 꼬르뷔제, 안토니오 가우디, 프랑크로이드 라이트, 아키텍토니카, 라파엘비뇰리
- 절대주의의 상징 베르사유, 절대주의의 꽃, 베르사유, 프랑스혁명, 루이 16세와 마리 앙투아네트, 바로크와 로코코 예술의 진수, 베르사유 궁전, 프랑스 예술의 절정기
- [사회과학] 영화와 역사 - 영화 ‘마리 앙뜨와네트’를 재해석
- [독서수양록] 유쾌한 하녀 마리사
- 마리나 관광 현황, 종류, 정의 및 특징과 역사, 국내외 현황, 도입 필요성, 발전방안, 성공요인, 문제점, 개선방향 총체적 조사분석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