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월 27일 수요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인습적 수준에서 대인간 조화 또는 착한 소년소녀 지향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착한 소년 소녀란 이론이 청소년 지도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인습적 수준에서 대인간 조화 또는 착한 소년소녀 지향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착한 소년 소녀란 이론이 청소년 지도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인습적 수.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구매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3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중 인습적 수준에서 대인간 조화 또는 착한 소년 소녀 지향의 의미
2. 착한 소년 소녀 이론이 청소년지도에 주는 영향에 대한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중 인습적 수준에서 대인간 조화 또는 착한 소년 소녀 지향의 의미
인습적 수준은 대부분의 청소년들과 성인들의 수준이다. 인습 수준에서는 집단 가치, 집단실제, 규칙에 대한 인지적 인식으로 바뀐다. 인습적 수준의 청소년은 자신의 행동을 자신에게 미치는 결과에 상관없이 집단 기대를 어느 정도 충족시켰느냐에 따라 평가한다. 인습적 수준 학습은 가족, 공동체, 국가의 기대를 유지하는 일이 결과에 상관없이 가치 있는 것으로 인식한다. 개인의 기대와 사회 질서에 순응하려는 태도와 그것에 충실하려는 태도, 즉 사회질서를 적극적으로 지키려하며 질서를 유지하고 정당화하려한다. 법과 규칙이 공동체의 이익과 질서를 유지시켜주는 것으로 내재적 가치를 인정하고 내면화하면서 현재의 질서체계를 유지하려고 한다. 인습적 수준 특징은 집단을 귀중히 여기고 집단에 대한 소속감을 갖는다. 이기주의적 한계성과 불만족성을 인식하고 집단행동의 필요성을 깨닫는데 필요한 인지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인습수준의 첫 번째 단계인 3단계는 대인간 조화 혹은 착한 소년 소녀 지향의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중 인습적 수준에서 대인간 조화 또는 착한 소년 소녀 지향의 의미
2. 착한 소년 소녀 이론이 청소년지도에 주는 영향에 대한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착한 소년 소녀 이론이 청소년지도에 주는 영향에 대한 견해
착한 소년 소녀 이론은 청소년지도에 있어 권위가 배제된 수평적 토론 관계가 형성될 수 있도록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한다. 즉 청소년들은 이 단계에서 교사나 주위 사람들에게 착하다는 인정을 받으려는 동기를 가지고 있으므로 교사들은 도덕 교육에서 권위를 최소화시켜 수평적 토론 관계를 형성하고자 노력해야 하며 토론이 제대로 이루어지도록 절차적인 면에만 관여하고 토론 내용은 일체 관여하지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