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24일 금요일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행동들이나 특성들 가운데 하나를 선정하여 일화기록 혹은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고 이의 내용을 분석하여 제출하시오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행동들이나 특성들 가운데 하나를 선정하여 일화기록 혹은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고 이의 내용을 분석하여 제출하시오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들의 사회적.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구매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20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 유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행동들(예: 공격행동, 협동, 돕기 등)이나 특성들(리더십, 자기주장 등) 가운데 하나를 선정하여 일화기록 혹은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고 이의 내용을 분석하여 제출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일화기록

2. 일화기록의 내용

3. 일화기록의 특성

4. 일화기록을 통한 관찰
1)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자기주장’ 특성을 보이는 유아 관찰
2)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협동’ 행동에 관한 유아 관찰
3)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적응’ 행동에 관한 유아 관찰
4)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어휘 표현력’ 특성에 관한 유아 관찰

5. 관찰 내용 분석
1)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자기주장 특성을 보이는 유아 관찰에 따른 내용 분석
2)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협동 행동에 관한 유아 관찰에 따른 내용 분석
3)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적응’ 행동에 관한 유아 관찰에 따른 내용 분석
4)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어휘 표현력’ 특성에 관한 유아 관찰에 따른 내용 분석

6.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공격행동’ 유아에 대한 표적행동 일화기록
1) 표적행동 일화관찰
2) 일화 관찰 내용
3) 관차 내용 분석
4) 분석 결과

7. 일화기록을 할 때 유의점

8.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유아평가란 유아교육의 목적이 유아 개인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와주는 것에 목적을 두기 때문에 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발달을 돕기 위한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이 어느 정도 실현되었고 달성되었는지 알아보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유아의 발달정도, 특정 유아교육 프로그램과 유아와의 상호작용의 효과, 유아 개개인의 능력 및 특성과 잠재력에서의 개인차 등을 평가하여 교육에 반영시킴으로써 개인 발달의 최대화를 도모하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유아평가란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을 돕기 위한 모든 교육활동들의 효율성을 알아보는 것이며, 교육활동 중에서 교육활동 전, 과정 중, 후에 나타나는 유아의 발달상황과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각 유아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행동들이나 특성들 가운데 하나를 선정하여 일화기록 혹은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고 이의 내용을 분석하여 서술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