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14일 화요일

(영유아교사론B형)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고 교사의 바람직한 역할 수행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발달이론 따른 교사역할-

(영유아교사론B형)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고 교사의 바람직한 역할 수행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발달이론 따른 교사역할-
영유아교사론 B형.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구매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8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2015년 3학년 1학기 유아교육과 영유아교사론 B형,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8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 중복 없이 18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 B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내용요약-

발달이론따른교사역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고 교사의 바람직한 역할 수행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영유아교사론B형]

Ⅰ. 서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고 교사의 바람직한 역할 수행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기 위해서는 우선 교사의 역할이 왜 중요한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교사는 학생의 학습과 성장 및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이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밝혀지고 있다. 특히 유아교사는 단순히 유아를 보호하고 양육하는 수동적 역할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키고 미래를 준비시키는데 결정적 영향을 미치므로 유아교사에게는 좀 더 풍부한 지식과 전문성, 그리고 역할 인식이 요구되고 있다.
교육을 변화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무엇보다도 학생을 직접 대하는 교사이고, 그들이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교육의 성패가 좌우되고, 질이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교사의 역할에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지금부터 본보고서를 통해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고 교사의 바람직한 역할 수행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도록 하겠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역할수행의 개념
2. 주요 발달이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3)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이론
4)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3.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2)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3) 비고츠키 근접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4)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4. 교사의 바람직한 역할 수행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
1) 상담자로서의 역할 수행을 위한 전문성 교육
2) 현직 교사의 연수제도 강화
3) 교사로서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는 양질의 대학교육 실시
4) 교사 스스로의 바람직한 역할 인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