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16일 목요일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2학년 공통]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한국문화를 처음 접한 유럽 관광객에게 설명한다는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2학년 공통]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한국문화를 처음 접한 유럽 관광객에게 설명한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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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2학년 공통]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한국문화를 처음 접한 유럽 관광객에게 설명한다는 가정 하에 그들이 이해하기 쉽게 서술하세요
Ⅰ. 서론

Ⅱ. 본론

1. 봄
1) 설날
(1) 한복
(2) 세뱃돈 봉투
(3) 연
(4) 복조리
2) 정월 대보름
(1) 지신밟기
(2) 연날리기
(2) 쥐불놀이
(3) 달집태우기
(4) 달맞이놀이

2. 여름
1) 단오
2) 단오의 음식
3) 단오의 놀이
4) 단오부채

3. 가을
1) 칠석
(1) 축제
(2) 놀이
(3) 전승적 의미
2) 백중
(1) 모정자놀이
(2) 농신제
(3) 양반춤
(4) 병신춤
(5) 난쟁이춤
3) 추석
(1) 벌초
(2) 성묘
(3) 차례

4. 겨울
1) 동지
(1) 동지의 음식
(2) 동지의 놀이
2) 섣달그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세시풍속은 당대 사람들이 한해를 살아가는 생활양식으로 생업을 바탕으로 한 자연환경과 사회문화에 대한 적응방식이다. 이는 개인적 차원이 아닌 사회적 차원에서 공감대를 형성하여 되풀이되는 의례적 집단 행위로, 그 사회 속에서 생활을 유지하고 활기차게 만들기 위한 일정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즉, 세시풍속에는 그 사회를 유지하는 믿음과 사상, 공동체 및 윤리의식이 내포되어 있다. 이는 현대사회의 개인주의, 가족 간의 소통 단절,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야기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족 간의 소통, 가족·마을을 바탕으로 한 협동과 공동체의식, 노인공경의 윤리의식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세시풍속은 전통적인 생활양식으로서의 무형문화유산이다. 그러나 전통적인 세시풍속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점차 소멸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한국문화를 처음 접한 유럽 관광객에게 설명한다는 가정 하에 그들이 이해하기 쉽게 서술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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