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31일 월요일

생활지도와 상담 정리 - 임용고시 교육학 대비

생활지도와 상담 정리 - 임용고시 교육학 대비
생활지도와 상담 정리 - 임용고시 교.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20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이 자료는 임용고시 교육학을 대비하기 위한 생활지도 상담에 대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좋은 자료 되길 바랍니다.
1. 생활지도
2. 상담
3. 행동수정기법
4. 프로이드와 아들러에 기반을 둔 상담이론
5. 합리적 행동적 정서 치료이론(REBT)
6. 현실치료요법
7. 로에(Anne Roe)의 욕구이론
8. 부적응 행동지도

1.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정의
학생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기 위하여 생활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실적 문제를 개인의 특성에 알맞게 지도하는 일. 개인 생활과 사회생활에서의 만족ㆍ행복ㆍ효능성을 증진하고 개인의 자아실현(自我實現)을 도모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서 학생 자신의 자기 이해ㆍ자아수용자아존중을 증진하고 환경의 물리적·인간적·사회적·과업적(課業的) 특징 등을 이해하고 다루어 나갈 수 있도록 원조하는 활동을 한다.

2) 생활지도의 필요성
① 사회적 요구(민주시민 양성), 개인적 요구(자아실현, 개성신장, 인권존중)를 충족시키기 위해
② 인간관계의 개선을 위해
③ 학습과 진로에 대한 방향의식 설정
④ 전인적 인간양성을 위해 필요
⑤ 학생이 당면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음
⑥ 학생의 문제행동을 시정 → 건전한 삶을 누리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음
⑦ 학생 개개인의 학교생활의 부적응을 예방하기 위함
⑧ 학습에 대한 방향성과 흥미와 개성,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 필요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