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17일 월요일

학교부적응의 원인, 실태, 청소년 학교부적응 해결방안 조사

학교부적응의 원인, 실태, 청소년 학교부적응 해결방안 조사
학교부적응의 원인, 실태, 청소년 학.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0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학교부적응의 원인, 실태, 청소년 학교부적응 해결방안 조사

1. 학교부적응의 개념

부적응(maladjustment)이란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관계 또는 상호적응에 불균형이 이루어져 개인이 환경 쪽에 잘 적응을 하지 못하게 된 상황이 발생한 것을 뜻하며 환경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가치, 사고, 행동을 유발하거나 유지할 수 없는 무능력을 뜻한다(중앙사회복지연구회, 1996). 즉 환경으로부터의 기대는 과다한데 그에 대처하는 능력이 모자라 스트레스가 발생하고 문제해결이 힘들게 되며 결국에는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문제행동도 일으키게 된다(김영한, 2000).
1. 학교부적응의 개념

2. 학교부적응 학생의 특징과 유형
1) 학교부적응 학생의 특징
2) 학교부적응 학생의 유형

3. 학교부적응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학교 요인
4) 지역사회적 요인

4. 학교부적응의 실태
1) 가정 생활만족도
2) 학교생활 만족도
3) 부모님과의 갈등 실태
4) 학교생활 휴학, 무단결석, 각종 징계 경험
5) 청소년 가출 실태
6) 청소년 폭력 피해경험
7) 고민거리 상담상대

5. 청소년 학교부적응 해결방안
1) 가정의 방안
2) 학교의 방안
3) 학생 개인,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협의 해결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