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월 28일 목요일

사회복지실천사례와 아동학대에 대한 실제 실천과정 Down

사회복지실천사례와 아동학대에 대한 실제 실천과정 Down



사회복지실천사례와 아동학대에 대한 실제 실천과정

사회복지실천사례와 아동학대에 대한 실제 실천과정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사회복지 실천론>



아동학대 사례에 대한 실천과정과 가족복지적 개입방안
-아동학대에 관한 실천사례-















▶ 목 차 ◀

1. 자료수집단계

1) 클라이언트 소개
2) 의뢰과정
3) 제시된 문제
4) 클라이언트의 심리사회적 배경
(1) 가족력(가계도 및 생태도)
(2) 가족관계

2. 사회복지사의 사정

3. 개입단계

1) 개입목표
2) 개입계획
3) 개입과정
① 클라이언트와 모의 정서적, 정신적 회복을 위한 서비스
② 가정 안정 회복을 위한 서비스

4. 개입평가

① 클라이언트와 모의 정서적, 정신적 회복을 위한 서비스
② 가정 안정 회복을 위한 서비스

5. 종결평가

(1) 클라이언트의 반응 및 평가
(2) 사회복지사의 반응 및 평가

※ 작업일지 및 참고문헌


<아동학대 사례에 대한 실천과정>


이 사례는 어머니의 학대로 인해 상처를 입어 응급실에 내원한 8세 남아가 의사와 사회복지사의 개입으로 학대받은 사실이 밝혀져 아동의 퇴원 이후의 보호 대책 및 환아 가족기능 회복에 개입을 한 사례이다. 환아는 신체의 감춰진 부위에 흉터가 많았으며, 발견 당시 얼굴에 심한 상처가 나 있었으며 피부조직도 손상되어 있었다. 이에 상처부위를 꿰매고 소독하는 등의 응급치료 후에 손상된 피부조직을 재상하는 성형수술을 시행하였으며 그 이후에 경과를 보며, 정신적으로 힘들어하는 아동에게 소아정신과의 상담도 받게 했다.
환아는 자녀양육에 대한 부담감을 심하게 느끼는 어머니로부터 신체적 학대를 받아왔으며 입원 당일에도 자기감정을 억누르지 못해 몽둥이를 휘두르며 협박을 하는 어머니에 의하여 얼굴부위가 손상되는 상황이 발생하였다.
환아의 어머니는 가벼운 정신질환을 가지고 있었으며 때문에 스스로의 감정을 조절하는 것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그로 인해 자녀양육에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으며 자녀가 하는 행동이 자신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서 무분별하게 학대를 행하곤 했다. 그리고 남편의 가정에 대한 무관심에 태도에 대한 불만, 경제적 어려움, 자녀 양육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하여 낮은 자존감을 보이고 있었다.
사회복지사는 학대 여부에 대한 사정, 가정환경 조사, 부모의 양육 태도 조사를 비롯하여 의사들과 퇴원 후 환아의 보호 대책 및 환아 상담, 가족기능을 회복하기 위한 부모교육과 가족 상담을 지역사회자원과 연결하는 퇴원계획에 개입을 하였다.


1. 자료수집단계

1) 클라이언트 소개
① 이름: 박OO
② 성별: 남
③ 나이: 8세
④ 학력: 초등학교 2학년 재학 중
⑤ 종교: 기독교

2) 의뢰과정
박OO군은 몽둥이로 인한 얼굴의 피부조직 손상으로 본 병원에 내원하게 되었고, 피부조직의 손상으로 성형외과에서 수술을 받던 중 얼굴의 손상이외에 신체적 상흔(전신의 멍과 긁힌 자국)이 전신에서 발견되어 수술 후 입원하던 중 아동학대 문제로 사회복지과에 의뢰되었다.

3) 제시된 문제
박OO군은 심한 긴장감과 불안감, 부모가 떠나지 않을까(경찰에 구속)하는 걱정을 하면서 다친 것에 대한 거짓말을 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면담 시 부모와 떨어지지 않으려는 분리불안도 보였다. 박군의 아버지는 박군과 면담하는 것을 꺼려하면서 아들이 다친 것에 대하여 환아의 성격과 문제행동 탓으로 돌리려는 등 매우 방어적이었고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했다. 또한 문제를 최소화하려는 경향도 강하였다. 박군의 어머니는 학대를 인정하다가도 박군의 문제행동을 탓하면서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박군의 어머니는 가벼운 정신질환을 앓고 있으며 면담 시 자녀 양육의 어려움, 부부갈등(남편의 가족에 대한 무관심), 경제적 스트레스 등 다양한 생활상의 어려움도 호소하였다. 박군의 아버지, 박군은 얼굴이 다친 것에 대하여 일치되는 답변을 하였지만 박군의 어머니는 다른 답변을 하여 학대 상황에 대한 정확한 평가도 필요한 상황이었다.

4) 클라이언트의 심리사회적 배경

(1) 가족력



□-┬-○ ?--┬--○
┌-┬-┬--┬-┐ ┌--┐
○ ○ □ □ □ □ ○ 36세,
38세 |가해자 └----┬----┬----┘
▨ □ 6세
8세, 박OO


※ 가계도 ※ 생태도


? 모계쪽 확대가족
① 박OO군의 외조부
박군의 어머니가 어릴 적에 돌아가셔서 박군의 어머니는 아버지에 대한 기억이 별로 없다고 하였다.
② 박OO군의 외조모
차갑고 냉정한 성격으로 아이들이 어릴 때 남편과 사별하여 생계를 꾸려나가야 했으므로 돈에 대한 집착이 강한 편이다. 자식들에 대한 애틋한 마음은 없는 편이며 박군의 어머니가 어려운 일이 있어 의논하려고 하면 욕부터 하고 야단을 쳐서 박군의 어머니가 의지할 수 있는 대상은 아니라고 한다. 박OO군의 어머니는 자신의 어머니에 대한 기억은 무섭고 어려운 것 밖에 없다고 한다. 경제적으로 넉넉한 편이 아니어서 현재도 공장에 나가서 일을 한다고 하였다.
③ 박OO군의 외삼촌
어릴 때 큰집에 가서 살았기 때문에 박군의 어머니와 친밀한 편은 아니라고 한다. 현재도 별로 왕래가 없으며, 미혼이며 아파서 특별한 직업은 없다고 한다.
? 박OO군의 가족
① 아버지
정보통신회사 회사원으로 월 90~100만원 정도의 수입이 있다고 한다. 가정 일에 매우 무관심한 편이어서 박OO군의 어머니는 이에 대한 불만을 표현하였다. 박OO군이 지금까지 매를 심하게 맞았다는 사실을 전혀 몰랐으며 단지 훈육 차원에서 가볍게 매를 맞은 줄만 알았다며 변명하였다. 가장으로서 자신이 책임을 지겠다고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0978082&sid=asdfeel&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1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파일이름 : 사회복지실천사례와 아동학대에 대한 실제 실천과정.hwp
키워드 : 사회복지,실천사례와,아동학대,실제,실천과정,사회복지실천사례와,아동학대에,대한


[관련자료]

- (사례개입) 재혼가족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사회 복지 실천사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사회복지] 여성장애인의 차별
- [재가복지] 재가노인 사례관리 실천사례
- 태교의 방법과 종류 및 중요성, 출산의 과정과 출산 후 관리
- (복지개입) 알코올 중독에 대한 위기개입 성공 사례 분석 (2013년 추천 우수 레포트 선정★★★★★)
- (독후감) 그리스 로마신화
- [경영][경제] 재정학의 개념 및 공공부문의 특징
- [건축학과] 자연에너지를이용한생태건축
- [건축] V.E (Value Engineering)

2015년 5월 27일 수요일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다문화 시대가 되고 나서의 문제점과 그 해결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다문화 시대가 되고 나서의 문제점과 그 해결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최근 대한민국에.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구매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다문화 시대가 되고 나서의 문제점과 그 해결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 시대

2. 다문화 시대가 되고 나서의 문제점
1) 문화적 갈등
2) 교육문제
3) 경제적 문제
4) 언론보도의 부정적인 측면
5) 차이와 차별
6) 사회적 편견

3. 다문화 시대가 되고 나서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
1) 다문화가족지원
2) 재정과 시설, 인력 확대
3) 다문화가족 자녀를 위한 지원 강화
4)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의무 고취
5) 다문화가족 지원정책

4. 다문화 시대가 되고 나서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예를 들어 설명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 시대

2. 다문화 시대가 되고 나서의 문제점
1) 문화적 갈등
2) 교육문제
3) 경제적 문제
4) 언론보도의 부정적인 측면
5) 차이와 차별
6) 사회적 편견

3. 다문화 시대가 되고 나서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
1) 다문화가족지원
2) 재정과 시설, 인력 확대
3) 다문화가족 자녀를 위한 지원 강화
4)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의무 고취
5) 다문화가족 지원정책

4. 다문화 시대가 되고 나서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예를 들어 설명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다문화 가정의 급증은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낳고 있다. 이주 여성들의 인권 침해, 사회부적응, 자녀 양육 상의 문제, 정채성의 혼란 등 많은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우리 사회도 단일민족이라는 문화적 자부심이 자리잡고 있어 다문화에 익숙해 있지 않다. 외국인을 보는 시각도 서구인에 대해서는 호의적이지만, 동남아권 출신에 대해서는 멸시하는 등 이중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최근 대한민국에는 다양한 문화가 많이 들어오다 보니 많은 문제점이 생기고 있다. 다문화 시대가 되고 나서의 문제점과 그 해결책을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사회복지법 중 현재 한국에 적용이 가능한 법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사회복지법 중 현재 한국에 적용이 가능한 법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사회복지법.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구매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3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Ⅰ 서론
Ⅱ 본론
1.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의 사회복지법 정리
1) 삼국시대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2.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사회복지법 중 현재 적용이 가능한 법의 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의 사회복지법 정리
1) 삼국시대
삼국시대의 토지제도는 국가와 귀족의 소유이고 백성은 토지를 소유할 수 없는데다 신분제도가 확실한 사회였다. 백성은 국가나 귀족의 농사일과 전쟁에 끌려 다니는 농도 또는 병사와 다름없는 생활을 하고 있었으므로 재해나 기근이 발생하면 빈곤한 생활을 면할 수 없었다. 백성들이 빈곤하여 병들고 죽게 되면 결국 국가와 귀족 들은 농사일과 전쟁에 충원될 인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왕권강화에 의한 온정적ㆍ자선적ㆍ사후적ㆍ임시적인 구제정책에 의해 사궁구율, 진대법, 창제, 관곡, 조세감면, 대곡자모구면 등의 사회복지 입법들을 제정하였다. 특히 진대법은 고구려 태조왕 56년 재해를 당한 백성
Ⅰ 서론
Ⅱ 본론
1.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의 사회복지법 정리
1) 삼국시대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2.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사회복지법 중 현재 적용이 가능한 법의 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사회복지법 중 현재 적용이 가능한 법의 예
위 시기의 사회복지법 중 현재 적용이 가능한 법으로는 고려시대 면재법을 들 수 있다. 면제법은 위에서 서술한 바와 같이 5가지 제도로 이루어져 있는데 은면지제, 재면지제, 환과고독진대지제, 수한역려진대지제 및 납속보관지제가 그것이다. 특히 현대에 시행되고 있지 않은 제도는 납속보관지제이다. 이는 재해발생시 또는 국가재정의 부족을 보충하기 위하여 일정한 금품을 기부한 민간인에게 일정한 관직을 주는 제도로서 진휼과는 직접적인 관계는 없으나 흉년, 재해, 질병 등에 의한 국가재정이 어려울 때에 백성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재원의 공공재원과 민간재원에 대해 구분하고 공공재의 문제점 중 해결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재원의 공공재원과 민간재원에 대해 구분하고 공공재의 문제점 중 해결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재원의 공공.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구매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7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재원의 공공재원과 민간재원에 대해 구분하고 공공재의 문제점 중 해결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재원의 공공재원
1) 정부의 일반예산
2) 일반예산을 구성하는 조세
3) 사회보장의 조세
4) 조세비용

2. 사회복지재원의 민간재원
1) 자발적 기여
2) 기업복지의 재원
3) 비공식부문 재원
4) 사용자 부담

3. 공공재의 문제점
1) 재원의 부족
2) 부재원에 의존
3) 예산의 누수

4. 공공재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
1) 기부문화정착
2) 투명한 예산집행
3) 제도적 개선의 필요성

5. 공공재의 문제점 중 해결책을 예를 들어 설명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국가가 국민의 생존권을 책임져야 하는 것이 당연함에도 한계에 부딪히는 것은 예산의 문제이다. 아직도 개발과 사회간접자본에 편성되는 예산의 집중으로 눈으로 확인되기 어려운 소모성 사회복지 예산의 확대는 조심스러운 상황이며, 한번 증가와 확대한 사회복지 예산은 다시 삭감하기 어려운 현실적 문제를 안고 있어서 정책적 입안의 벽을 쉽게 넘지 못하는 것이다. 갈수록 늘어나는 인간의 욕구와 사회가 발전 할수록 심해지는 빈부격차는 그 어느 때 보다 사회복지와 사회보장을 요구하는 국민들의 기대를 팽배하게 하고 그 만큼 질적 체계적으로 피부에 와 닿는 복지를 희망하고 있지만, 무상복지를 정책의 중심으로 해 왔던 선진국, 즉 일본이나 호주 뉴질랜드 그리고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자신이 생각하는 좋은 사회복지사란 어떤 사람인가?’를 관계형성을 위한 기본 요소에 맞추어 적어 봅시다.

‘자신이 생각하는 좋은 사회복지사란 어떤 사람인가?’를 관계형성을 위한 기본 요소에 맞추어 적어 봅시다.
‘자신이 생각하는 좋은 사회복지사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구매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4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실천의 관계형성을 위한 기본 요소
1) 개별화
2) 의도적 감정표현
3) 통제적 정서적 관여
4) 수용
5) 비심판적 태도
6)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7) 비밀보장
2. 관계형성을 위한 기본 요소에 맞춘 자신이 생각하는 좋은 사회복지사
1) 개별화
2) 의도적 감정표현
3) 통제적 정서적 관여
4) 수용
5) 비심판적 태도
6)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7) 비밀보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사회복지실천의 관계형성을 위한 기본 요소
1) 개별화
개별화란 클라이언트의 독특한 자질을 인정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개별화란 인간은 개별적이며 일반적인 한 사람이 아니라 개인적인 차별성을 가진 독특한 인간으로 처우되는 인간의 권리에 기초를 두고 있다. 클라이언트는 특정한 개인으로서 인정받고 있다고 느끼며 자신의 문제가 이해되고 있다고 느낄 때에만 원조관계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실천의 관계형성을 위한 기본 요소
1) 개별화
2) 의도적 감정표현
3) 통제적 정서적 관여
4) 수용
5) 비심판적 태도
6)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7) 비밀보장
2. 관계형성을 위한 기본 요소에 맞춘 자신이 생각하는 좋은 사회복지사
1) 개별화
2) 의도적 감정표현
3) 통제적 정서적 관여
4) 수용
5) 비심판적 태도
6)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7) 비밀보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관계형성을 위한 기본 요소에 맞춘 자신이 생각하는 좋은 사회복지사
1) 개별화
개별화라는 요소와 관련하여 본인이 생각하는 좋은 사회복지사란 인간의 존엄성을 가장 근본적인 가치로 여기고 이를 실천하는 사회복지사이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마음을 세심히 배려하고 비밀을 반드시 지키며, 원조과정에 클라이언트의 의사를 전적으로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2) 의도적 감정표현
의도적 감정표현이라는 요소와 관련하여 본인이 생각하는 좋은 사회복지사란 어떠한 상황에서도 클라이언트의 말을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설빙 기업 성공사례분석과 설빙 마케팅전략 분석및 향후 마케팅방향제안 보고서

설빙 기업 성공사례분석과 설빙 마케팅전략 분석및 향후 마케팅방향제안 보고서
설빙.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구매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0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설빙 기업 성공사례분석과 설빙 마케팅전략 분석및 향후 마케팅방향제안 보고서입니다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1. 설빙 주제선정배경

2. 설빙 기업소개
(1) 설빙 브랜드개요
(2) 설빙의 연혁과 현황분석

3. 설빙 마케팅 전략분석
(1) 환경분석
▪ 내부환경분석
▪ 외부환경분석
(2) 설빙 SWOT분석
(3) 설빙의 향후 마케팅 방향제안

4. 설빙 STP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5. 설빙 마케팅믹스 4P전략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결론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아동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고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방법에 대해 참고자료들을 참고로 하여 각자의 생각을 정리하세요

아동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고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방법에 대해 참고자료들을 참고로 하여 각자의 생각을 정리하세요
아동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구매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아동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고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방법에 대해 참고자료들을 참고로 하여 각자의 생각을 정리하세요
Ⅰ. 서론

Ⅱ. 본론

1. 로웬펠드(V. Lowenfeld)의 미술교육과 창의성

2. 아동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

3.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방법
1) 영아기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방법
2) 유아기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방법
3) 아동기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방법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유아들에게 내재되어 있는 생각을 자유롭게 그리고, 색칠하고, 만들기를 구성해보는 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인 표현의 교육적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창의성은 창작할 수 있는 허용되는 분위기 속에서 길러지며 그림 표현이 창의적 사고로 가는 첫 걸음이다. 창의적인 표현 활동이 유아의 발달을 여러 측면에서 건전하게 이루어진다고 하였으며 이중 그림 표현 활동을 통해서 유아의 마음상태가 자연스럽게 표현된다. 또한 이런 활동은 유아들의 감각을 예민하게 하여 사물을 관찰할 수 있는 능력과 이해력을 증진시키기도 하며, 이러한 활동을 기초로 하여 유아들의 학습 접근 능력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 유아들은 그림 그리는 것 자체를 즐거워하기 때문에 그림을 그리는 동안 심미적 표현을 하도록 하는데 있어서 창의적인 그림 표현 활동은 매우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