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31일 화요일

2002년도 지구과학 임용고시 레포트

2002년도 지구과학 임용고시 레포트



2002년도 지구과학 임용고시

2002년도 지구과학 임용고시 답안입니다.

없음[1번] - 학문중심교육과정 & 발견학습 및 신진보주의 사상에 관련된 문제
1) 답: ① 교사중심의 강의식 수업
② 통제와 훈련을 통한 학습내용의 반복적 암기 강조
③ 고정불변의 진리의 존재를 인식
설명 : 학문중심의 수업에서는 진리란 변하지 않는 것(③)이므로 진리를 추구하고 학습능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교과내용의 반복적인 내용암기(②)와 주입식교육(①)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2) 답: 발견학습 및 STS교육사상
설명 : 학문중심교육과정 이후에 과학교육에 대한 반성과 환경오염, 과학에 대한 도덕적 문제 등과 같은 과학의 역기능에 대한 회의, 변화된 사회의 요구 등으로부터 발견학습 및 신진보주의사상 등이 등장하게 되었다. 브루너는 학문중심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강의식 교육에서 탈피하여 사물을 관찰하고 현상을 경험함으로써 자연현상에 대한 규칙성을 발견하고 이를 학습할 것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그 뒤에 나타난 STS교육사상 또한 현실에 일어나는 문제들을 인식하고 해결방안을 강구하여 실제적으로 이를 해결해 나가는 또 하나의 학습방법으로써 등장하게 되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4102402&sid=asdfeel&key=%C1%F6%B1%B8%B0%FA%C7%D0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파일이름 : 2002년도 지구과학 임용고시.hwp
키워드 : 지구과학,임용고시,2002년,STS,세폐이드,변광성,2002년도,지구과학

- 2003년도 지구과학 임용고시
- 2010년도 지구과학 임용고시 논술문제 답안
- 2011년도 지구과학 임용고시답안
- 2009년도 지구과학 임용고시 답안
- 2008년도 지구과학 임용고시 답안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